노동자 VS 자본가)에 대해 장단점을 알려주고 있고, 중반부는 세금납부방식에 따라 정부의 형태가 달라지는 국가체제에 대한 이야기로, 세금을 부과하는 정도인 세율을 크게 늘리는 복지국가와 세율을 낮추어 시장의 자유를 보장하는 야경국가를 설명함으로써 국가체제의 역사적인 변화 양상과 현재
)의 정치적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元明天皇]의 명을 받아 오노 야스마로[太安萬侶]가 찬록(撰錄)한 것인데 일본의 국문체를 살린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상․중․하 3권 중 상․중 2권은 거의가 신화․전설이고 하권 끝에 역사적인 기술이 있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노 오쿠니라는 여자예능인이 기발한 복장으로 무대에 나와 노래와 춤 그 사이에 촌극을 섞은 선정적인 쇼를 개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것을 오쿠니가부키라 한다. 이것이 전국적으로 유행하여 매춘과 풍기문란을 야기하는 유녀 가부키라는 말이 생겨나자 에도막부는 여자예능인의 출장을
노래로 엮어 낸 무용극은 시기에 적절한 볼거리로 등장하였다.
가부키의 시조는 이즈모(出雲) 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라고 한다. 오쿠니는 1603년 이즈모
지방의 큰 신사(紳士)인 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의 중수를 위한 순회 모금을 위하여 각지에서 염불에 맞추어 춤을 추었는데, 이 춤은 원
▣ 주제 선정 이유 ▣
일본은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독특한 전통 연극 문화를 오랜 시간 보존하고,
지금까지도 대중적으로 향유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가부키, 노, 분라쿠 이다.
한국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가부키, 노 , 분라쿠는 공통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적 3대 연극이다. 하지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元明天皇]의 명을 받아 오노 야스마로[太安萬侶]가 찬록(撰錄)한 것인데 일본의 국문체를 살린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상․중․하 3권 중 상․중 2권은 거의가 신화․전설이고 하권 끝에 역사적인 기술이 있다.
노우즈메노미코토(天鈿女命)가 굳게 닫힌 바위 문 앞에서 춤을 추었다는 기록은 그 현저한 예이며 원시예능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전통예능에도 이들 고대예능의 자취가 남아 있는 것이 적지 않다. 더구나 이 제례적인 성격과 천민 예능적인 두 가지 면은 그 후 일본연극사의 저류를 이루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일본 영화의 흥행 비결이 곧바로 눈에 들어온다.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된 작품들의 대표격인 ‘주온’과 ‘링’은 기존의 할리우드 공포영화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기존 할리우드 공포영화에는 연쇄살인마나 악마와 같은 존재들이 주는 공포가 주를 이루었지만 일본의 공포 영화는 색다른